나눔고용복지지원센터 바로가기

국가공인자격과정

공인중개사

공인중개사

샘플 영상보기   수강신청

공인중개사란?


- 부동산중개업법에 의한 공인중개사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하는 것으로 공인중개사가 되고자 하는 자는 서울특별시장, 광역시장, 도지사가 시행하는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.

- 종전에는 자격취득 후 중개업의 허가를 받아 부동산중개업을 할 수 있었으나 99년 3월 31일 부동산중개업의 개정으로 중개업을 하고자 하는 자는 중개사무소를 두고자 하는 지역을 관할하는 시장, 군수, 구청장에게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을 하면 중개업을 할 수 있다. 또한 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법인의 사무소의 직원으로 취업할 수도 있으며 합동사무소의 임원으로 중개업을 할 수도 있다.

부동산중개업이란?


- 타인의 의뢰에 의하여 일정한 수수료를 받고 중개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서 부동산중개업법에 의하여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을 하여야 한다. 중개업자는 다음과 같이 3종류로 분류될 수 있다.

1. 공인중개사인 중개업자

- 중개사무소를 두고자 하는 지역을 관할하는 관할관청(시장, 군수, 구 청장)에 중개사무소의 설,등록 후 토지, 건물 등 대상물의 매매, 교환, 임대차에 대한 일정한 중개수수료를 받는 중개 전문인력을 말한다.

2. 중개인인 중개업자

- 법인 또는 공인중개사가 아닌 자로서 중개업을 허가받은 자를 말하는 데, 즉 부동산중개업법이 제정되기 전에 소개 영업법에 의해 기득권을 인정받은 자이다. 그러나, 이들은 중개사무소를 폐업하게되면 재개업은 불가능하다.

3. 법인인 중개업자

- 중개업만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된 상법상의 회사로서 부동산중개업법이 정한 개설등록기준을 갖춰 중개사무소 개설등록을 받은 법인을 말한다.

공인중개사의 전망


- 무자격자의 부동산 중개업무를 막기 위해 정부에서 부동산거래를 할 때"관인계약서"를 사용할 것을 의무화 하면서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없는 무자격자는 "관인계약서"를 사용하지 못하여 부동산 중개업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꼭 필요하다. 또한 우리나라 부동산 가격이 많이 높아지면서 부동산 거래시 "공인중개사"사무실에서 받게 되는 중개수수료가 높아져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.

- 현재 "공인중개사 자격증"취득을 희망하는 계층을 살펴보면 명예퇴직, 정년퇴직을 앞두고 안정된 사회활동을 원하는 일반공무원, 기업체 임직원, 금융기관의 임직원, 경찰공무원이나 군 복무중인 장교, 하사관, 사병들과 전역을 앞두고 취업을 걱정하고 있는 군인들, 회사생활에 적성이 안맞거나 소자본으로 고소득을 올리는 안정된 사업을 원하는 지강여성 및 가정주부, 노후까지 안정적으로 보장해주는 직업을 원하시는 분 등 다양한 계층에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유망자격증으로 정착되었다.

취업 · 진로


1. 개업할 경우

- 소자본으로 안정된 사업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, 타인의 재산을 보호하는 관리자로서의 업무권한을 부여받는 전문인으로 대우받는 전망있는 유망직종이다.
① 개인사무소 개설
② 합동사무소 개설
③ 중개법인 설립

2. 취업할 경우

- 공인중개사 사무소, 리츠회사, 대기업에 취업이 가능하다. 중개업자가 되려면 중개업의 허가를 받아야 하고 공인중개사가 아닌 자는 중개업의 허가를 받을 수 없다. 공인중개사의 진로는 다음과 같다.
① 부동산관련 기업 취업
② 정부재투자기관 취업
③ 일반기업 취업
④ 외국사 부동산업체 또는 금융회사, 일반기업 취업
⑤ 취업중인 직장인 자격증수당, 승급, 이직
⑥ 기타

- 국제화, 개방화시대에 따라 중개업도 해외투자진출, 회국중개업, 국내개업 등과 함께 그 영역이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, 점차 선진국형인 부동산컨설팅업의 기능을 가진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.

공인중개사 시험 소개


1. 응시자격

- 나이제한없음(법에 의한 응시자격 결격사유에 해당하는 자는 제외)

- 남, 여 외국인(1983.12.31 이전출생자)도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(1999.1 시행).

- 주민등록 주소지와 관계없이 우리공단지역본부 및 사무소에 접수 및 응시가능

- 중개업법 제7조에 규정된 '결격사유가 있는자'라도 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할 수 있으나 후에 결격사유가 없어지기 전까지 중개업무를 할 수 없다.

2. 시험방법 및 형태

- 매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매과목 40점이상,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한다.

- 제 1차시험에 불합격한 자의 제 2차시험은 무효로 한다.

3. 1차시험 면제혜택

- 해마다 시행되는 공인중개사 1/2차 시험중 1차 시험에만 합격한 사람은 다음해에 시행되는 공인중개사시험에 한하여 1차 시험면제 혜택이 부여된다.
(예 : 2015년 10월 24일 시행되는 제 26회 공인중개사 시험에 응시하여 1차시험에 합격한 사람은 다음해 2016년도에 시행되는 제 27회 공인중개사 1차시험 면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.)

4. 원서접수방법

- 인터넷 원서접수 : Q-net 회원 가입 후 인터넷을 통한 원서접수만 실시
(단, 인터넷환경에 익숙하지 못한 수험자나 시설이 구비되지 못하여 내방한 수험자는 공단 지역본부 및 지사에서인터넷접수 도우미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음)

※ 내방시 준비물 : 사진(3.5 X 4.5cm)1매, 전자결재 수단(신용카드, 계좌이체, 가상계좌)

※ 수험자는 응시원서에 반드시 본인 사진을 첨부하여야 하며, 타인의 사진 첨부 등으로 인하여 신분확인이 불가능할 경우 시험에 응시할 수 없음

- 접수사이트 : www.q-net.co.kr

- 응시수수료 : 1차 13,700원, 2차 14,300, 1차·2차 동시 응시자 28,000원

- 자격증발급 : 응시원서접수일 현재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시,도지사명의로 사도지사가 교부(사진(3.5 X 4.5cm)2매, 신분증, 도장 지참)

- 관련부처 : 국토교통부

- 시행기관 : 한국산업인력공단

실시간상담예약

성    명

연락처 - -

실시간상담예약

성    명

연락처 - -

학습지원센터

070-4353-7446

주말, 공휴일 휴무(상담게시판 이용)

교육원입금계좌

농협은행